육아정보
커뮤니티

젖병/빨대컵/이유식 식기류의 올바른 세척 및 소독 방법
작성자 : 고그린라이프(gogreenlife@naver.com) 작성일 : 2018-10-23 조회수 : 7855
파일첨부 :


 


젖병과 젖꼭지, 빨대컵과 빨대 부속품, 이유식 식기류 등.. 아기들 입에 닿는 것은 언제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겠죠?


세척하는 도구의 소재별 특성 및 세정제의 종류, 소독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 속 시원하게 알려드릴게요!


 

 


아기들의 젖병 및 식기는 왜 별도의 솔이나 수세미를 사용 해야 하는 건가요?



어른들이 섭취하는 음식에는 아기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짜고 매운 재료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재료의 음식이 묻은 그릇을 닦을 경우 세척 도구에도 음식의 잔여물이 남아있게 되어 보다 쉽게 세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사용하는 젖병과 식기는 별도의 솔 또는 수세미를 준비하여 따로 세척하고 사용 후에는 제대로 건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재의 솔이나 수세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스폰지 또는 아크릴 소재의 솔과 수세미는 물기를 흡수하고 있어 습한 상태로 보관 되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용이합니다.


반면 실리콘 소재는 물기를 흡수하고 있지 않고 열탕 소독이 가능하므로 위생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폰지 솔은 2~3개월, 아크릴 소재의 수세미는 1개월, 실리콘 솔은 1년에 한 번 교체 해주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유아 전용 세정제, 꼭 필요할까요?



젖병과 빨대컵, 식기류는 유아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 세제는 2종 세제로 분류되는 것으로 음식의 기름때 등을 닦아내는 강한 세정 성분이 함유되어 보이지 않는 세제 찌꺼기가 그릇에 남아 있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 입에 닿는 젖병과 빨대컵, 식기류는 순한 성분의 유아용 제품, 1종 세제를 권장 드립니다.


1종 세제는 식기는 물론이고 사람이 그대로 먹을 수 있는 각종 야채, 과일을 씻어도 되는 안전한 세제이기 때문입니다.


 



세척 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



세척 할 때는 모든 부품을 다 분리해서 씻는 것이 기본입니다.



젖병을 세척할 때에는 젖병과 젖꼭지, 링 부분을 모두 분리하고 빨대컵 역시 손잡이와 링, 빨대 꼭지 부분과 빨대 대롱, 만약 추를 사용한다면 추 까지 대롱에서 모두 분리하여 꼼꼼히 세척해 주셔야 틈새 사이까지 말끔히 세척이 됩니다.


 

 


소독이 꼭 필요한 시기가 있나요?



신생아와 어린 아기들은 면역이 약하기 때문에 입에 닿는 젖병, 빨대컵, 식기류의 소독을 권장 드립니다.


의학적으로 아기에게 어느 정도 저항력이 생기는 만 4개월부터는 소독을 철저하게 할 필요는 없지만 5~6개월이 지나더라도 젖병을 끊을 때까지는 주기적으로 한 번씩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소독할 때에도 세척할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부품을 다 분리해서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드시 소재 별로 내열 온도를 확인 후 올바른 방법으로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1. 열탕 소독


찬물에 처음부터 넣어서 끓여주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냄비의 표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젖병은 2~3, 젖꼭지와 부속물은 30초 정도 소독합니다.


장시간 열탕은 제품이 변형 (특히 부속물) 이 되어 결합 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스팀 소독


증기가 가득해야 살균력이 좋기 때문에 뚜껑이 잘 닫혔는지, 김이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 후 물이 끓기 시작한 후 5분 이내로 소독합니다.


뜨거운 수증기가 젖병 내부 곳곳에 침투해 열탕 소독과 같이 살균력이 매우 강합니다.



3. 전자레인지 소독


짧은 시간에 물을 끓이지 않고, 열탕 소독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마이크로웨이브 파에 의해서 가열되는 방식으로 반드시 수분이 있어야 제품의 변형이 없으므로 제품에 물을 1/3 가량 담은 후 2분 내외로 소독합니다.



4. UV소독기 소독


UV살균방식은 물을 사용하지 않아 물때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나 빛을 받지 못한 부분은 소독이 전혀 되지 않기 때문에 스팀방식이나 열탕방식에 비해 살균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독하는 제품이 물에 젖지 않아 젖병 이외에도 장난감, 인형, 칫솔 등 다양한 물건을 소독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우리 아기 이유식 준비
다음글 일회용 젖병, 생소한 아이템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