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커뮤니티

우리 아기 이유식 준비
작성자 : 고그린라이프(gogreenlife@naver.com) 작성일 : 2018-12-19 조회수 : 4455
파일첨부 :

 


아기가 태어나서 모유 또는 분유를 먹다가 4~6개월 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주로 분유를 섭취하거나 모유와 혼합하여 먹는 아기는 4~5개월, 모유만 먹는 아기는 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출생 시 몸무게보다 2배 이상 늘었을 때(6~7Kg)가 적정 시기이며,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아기의 경우 이유식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6개월 전에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먹을 때 필요한 것들]


이유식용기, 스푼, 빨대컵, 턱받이 등


 


[이유식 만들 때 필요한 도구]


도마, 식칼, 냄비, 스파츌라, 으깨는 도구 (강판, 절구, 거름망 등), 믹서기, 큐브판, 계량컵, 저울 등


 


 


이유식 용기, 어떤 것을 고르면 좋을까요?


첫째, 용기에 눈금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선명한 눈금이 있으면 저울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 아기가 먹는 양을 정확히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둘째, 열탕 소독이 가능한 소재가 위생적입니다.


아직 어린 아기가 사용하는 식기류이기 때문에 열탕 소독이 가능한 소재가 위생적입니다.


 


셋째, 쉽게 깨지지 않는 소재가 안전합니다.


내열 유리라 할지라도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아기가 던져서 떨어뜨리더라도 쉽게 깨지지 않는 내구성이 좋은 소재가 안전합니다.


 


이유식 용기, 얼마나 필요할까요?


초기 이유식은 하루 1, 중기 이유식은 하루 2, 후기 이유식은 하루 3번을 먹게 됩니다.


 


이유식을 매일 만들어주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보통 한 번에 3일치를 만들어 냉장 보관합니다.


 


한 두끼 정도 남아 있을 때 여유 있게 만들기 때문에 초기 때 당장 필요한 용기는 4개 이상이지만 후기 때는 10개 이상의 용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유식 스푼 고르는 Tip!


처음 사용하는 이유식 스푼은 아기의 잇몸을 보호하기 위해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의 작은 사이즈 제품을 추천합니다.


 


이유식 중기를 지나 후기로 갈수록 아기의 잇몸이 단단해지고 음식을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실리콘보다 단단한 소재로 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가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면 외출 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빨대컵 고르기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아기는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마시지 않으면 아기들 역시 변비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유식을 빨리 시작하는6개월 미만 어린 아기라면 빨대로 빨아 올리는 것이 미숙하기 때문에 스파우트 컵을 먼저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파우트를 이용하여 물을 마시는 것이 익숙해지면 그 이후 빨대컵을 사용하면 됩니다.


 

 


 

 

도마/ :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식품별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 : 스테인리스 소재의 작은 냄비가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스파츌라 : 세척이 용이한 일체형 실리콘 스파츌라를 추천합니다.


 


으깨는 도구(강판, 절구, 거름망 등), 믹서기 : 이유식 재료는 곱게 갈고 다져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큐브판, 계량컵, 저울, 이유식 마스터기 등 : 반드시 필요한 품목은 아니지만 이유식을 준비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전글 우리 아기 첫 물컵 고르기
다음글 젖병/빨대컵/이유식 식기류의 올바른 세척 및 소독 방법